긱 이코노미가 호황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쇠퇴하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2023년 여러 독립 출처에서 수집한 통계 및 연구를 통해 긱 이코노미에 대한 복잡한 진실을 알아보세요.
4월에 총 비농업 고용이 2,050만 명 감소하고 실업률이 15%에 가까워지면서 많은 미국인들이 새로운 생계수단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팬데믹 이후의 세상에서 많은 구직자들은 답을 찾기 위해 긱 이코노미를 찾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긱 이코노미에 대한 가장 강력한 연구를 파헤쳐 이 현상의 규모, 형태, 현재와 미래의 트렌드를 보여주었습니다.
긱 이코노미 정의
긱 이코노미 통계는 조직과 독립 근로자가 단기 근로 계약에 참여하는 자유 시장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BLS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미국 긱 이코노미 경제에는 5,500만 명의 참가자가 있었습니다. 미국 근로자의 36%가 긱 경제에 참여하고 기업의 33%가 긱 근로자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gig”라는 단어는 작업 자체의 일시적인 특성을 나타냅니다.
긱 이코노미 예시
긱 이코노미의 정의는 모든 종류의 비정규직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프리랜서
- 컨설턴트
- 독립 계약자 및 전문가
- Temps(임시계약직)
긱 이코노미는 새로운 현상이 아닙니다. 프리랜서가 생긴 지는 꽤 되었습니다. 컨설턴트, 임시 직원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몇 년간 긱 이코노미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술이 진입 장벽을 낮춰 전례 없이 많은 사람들이 ‘긱’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부업으로 인식되었던 것이 수백만 명의 참가자가 참여하는 수조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변모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바로 그 기술 때문에 무엇이 긱 이코노미의 일부로 간주되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명확하게 분류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더욱이, 연구는 설계 측면에서 매우 다양하여 많은 사람들이 상충되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BLS의 Contingent Worker Supplement와 Princeton University의 Alan Krueger와 Harvard University의 Larry Katz가 수행한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후자는 임시직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전자는 천천히 축소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정의를 동기화하겠습니다.
긱 이코노미 라고 하면 사람들은 다음을 생각할 것입니다.
- 우버/리프트 드라이버
- 태스크래빗 작업자
- 에어비앤비 집주인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 자원봉사자
- 아티스트
그러나 목록에는 다음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 대기 근무자
- 여러 직업 보유자
- 비정규직 및 시간제 근로자
- 고도로 숙련된 계약자
- 계절 근로자
- 컨설턴트
- 그리고 많은 다른 사람들
긱 이코노미 참여자들은 때때로 그들의 긱을 주요 수입원으로, 때로는 부수적인 수입원으로 취급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고도로 숙련되어 있고 이 작업 방식이 선택이며 일부는 미숙하고 대안이 없습니다.
아래에 제시된 통계는 여러 독립적인 연구에서 나온 것이며 긱 이코노미의 모든 측면을 다루어 여러 관점에서 어떤 모습인지 보여줍니다.
다양한 긱 이코노미 참여자가 엄청나기 때문에 각 연구는 이들을 언급하기 위해 서로 다른 용어를 사용합니다.
MBO Partners는 소위 독립 기업 의 여러 유형을 구분합니다 .
정규직 독립 근로자는 이 특정한 작업 방식을 선택하고 가까운 장래에 변경할 계획이 없는 주당 15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파트타임 독립은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15시간 미만으로 일하면서 일반적으로 부족한 월 수입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긱 이코노미를 취급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간헐적 독립은 산발적으로, 그러나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독립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용어 중 어느 것도 개인이 수행하는 작업 유형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풀타임 독립 기업은 Uber 운전사, 독립 예술가 또는 Etsy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는 집에서 자란 목수만큼이나 프리랜서 경영 컨설턴트를 지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cKinsey 보고서는 다른 명명법을 사용하며 기본 독립 소득자라는 용어는 독립적인 작업으로 기본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연구에 사용되는 용어는 그 사람이 어떤 종류의 일을 하는지보다는 그 사람의 수입의 대부분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나타냅니다.
아래 집계된 통계는 긱 이코노미의 전체 규모를 보여줍니다.
- 미국의 프리랜서 5,730만 명 2027년까지 8,650만 명의 프리랜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업워크)
- 미국 근로자의 36%가 1차 또는 2차 직업을 통해 긱 이코노미에 참여합니다. (갤럽)
- 44%의 긱 근로자는 긱 경제에서 일하는 것이 주요 수입원입니다. (에디슨 리서치)
- 18~34세의 긱 근로자 중 53%는 긱 경제에서 일하는 것이 주요 수입원입니다. (에디슨 리서치)
- 긱 직원은 젊을 가능성이 높으며 18-34세의 38%가 긱 이코노미에 속합니다. (에디슨 리서치)
- 전통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6명 중 1명은 기본 독립 소득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맥킨지)
- 전반적으로 독립적인 노동력은 이전에 인식된 것보다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과 EU 15개국의 노동 인구 중 약 20~30%가 오늘날 어떤 형태로든 독립적인 수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맥킨지)
- 긱 이코노미 근로자는 2018년 미국 총 소득의 1조 4천억 달러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YMNTS)
- 긱 근로자의 55%도 풀타임 또는 정규직을 유지합니다. (PYMNTS)
- 19%는 긱 직업을 갖는 주된 이유가 여분의 돈을 벌거나 일상적인 비용을 충당하기 위함이라고 말했습니다. (PYMNTS)
- 2017년 비정규직 노동력 전체 비중은 10.1%로 2005년 10.9%보다 감소했다. (경제정책연구원)
- 긱 이코노미근로자 중 가장 많은 수(14%)가 예술,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및 미디어 분야에서 긱 이코노미를 찾았고 그 다음이 판매 및 관련(10%)이었습니다. (PYMNTS)
- 선진국 근로자의 추가 3~10%와 일부 개발도상국 근로자의 30% 이상이 긱 플랫폼을 2차 수입원으로 사용한다고 보고했습니다. (BCG 헨더슨)
- Deloitte의 최신 밀레니엄 연구에 따르면 정규직 근로자의 64%가 추가 돈을 벌기 위해 “부업”을 하고 싶어합니다. (딜로이트)
- 2018년 비정규 독립의 수는 2017년 1,290만 명에서 1,490만 명으로 16.4% 증가했습니다. 그들의 순위는 2016년 1,050만 명에서 42% 증가했습니다. (MBO 파트너)
- 풀타임 독립 기업 5명 중 1명은 미국 이외 지역에 고객이 있습니다(MBO 파트너).
- 비정규직 직원의 수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만 2020년까지 비정규직 근로자가 노동력의 40%를 초과할 것입니다. (INTUIT)
- 현재 미국 노동력의 약 40%가 긱 워크를 통해 수입의 40% 이상을 벌어들입니다. (PYMNTS)
- 2013년에서 2017년 사이에 운송 부문의 수익은 53% 감소했고 임대 부문에서는 69% 증가했습니다. (JP모건 체이스)
- 전체 근로자와 비교할 때, 전자 매개 근로자는 주요 노동 연령 범주(25~54세)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최고령 범주(55세 이상)에 속할 가능성은 낮았습니다. (BLS)
- 앞서 언급했듯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긱 이코노미가 자발적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 이 섹션에 제시된 수치는 전적으로 이 생활 방식을 선택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곧 변경할 생각은 없습니다.
- 75.7%는 정규직을 위해 긱 이코노미 그만두지 않을 것입니다. (PYMNTS)
- 긱 근로자의 64%는 자신이 선호하는 유형의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갤럽)
- 긱에 의존하는 근로자의 60%는 대체 고용을 원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대체 고용이 부족합니다. (PYMNTS)
- 풀타임 무소속자의 37%가 21-38세입니다. (MBO 파트너)
- 자신의 작업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선택한 사람들은 상황에 의해 강요당했다고 느끼는 사람들보다 더 큰 만족도를 보고했습니다. (맥킨지)
- 긱 근로자의 41%는 임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는 고유한 기술이 있기 때문에 고용되었다고 말합니다. (PYMNTS)
- 선호하는 미래 직업을 정의하라는 질문에 약 45%가 독립 상태를 유지하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 필요에 따라 고객을 추가하는 것을 선택했으며, 정규직 급여를 받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은 약 20%에 불과했습니다. (BCG 헨더슨)
- 모든 유형의 자발적 긱 이코노미 근로자의 상위 세 가지 우선 순위는 더 의미 있고 흥미로운 작업에 시간을 사용하고, 자영업을 하고, 사적인 필요에 따라 풀타임 작업을 보다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그들은 주당 45시간 또는 심지어 60시간 이상 일하고 약간 더 낮은 급여를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정규직 근로자보다 일에 대한 행복과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BCG 헨더슨)
- 프리랜서의 63%는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는 것이 한 명의 고용주보다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며 월 평균 4.5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업워크)
- $100,000 이상의 수입을 보고하고 고도로 숙련된 분야에서 일할 가능성이 있는 고소득 독립 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330만 명으로 전체 풀타임 무소속자의 약 21%에 해당합니다. (MBO 파트너)
긱 이코노미 덕분에 기업은 최고의 인재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양 당사자에게 유리합니다.
회사는 특정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적 자원과 협력하면서 직원 혜택과 사무실 간접비를 절약합니다. 반면에 프리랜서는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다른 회사를 추가하여 신뢰도와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전 세계 경영진의 약 40%는 프리랜서 근로자가 향후 5년 동안 조직 인력의 증가된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50%는 긱 이코노미 플랫폼의 기업 채택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한 추세가 될 것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BCG 헨더슨)
- 외부 인력은 찾기 힘든 기술을 소싱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거의 4분의 3에 가까운 경영진이 공급이 부족한 기술을 소싱하는 데 있어 긱 근로자의 중요성을 언급했으며, 91%는 3년 후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AP 필드글라스)
전통적인 파견 인력 회사는 시장의 핵심을 구성하지만 온라인 인재 네트워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수억 명의 사람들을 고용하는 아웃소싱 활동에서 20억 달러 이상을 관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딜로이트)
- 프리랜서들은 온라인에서 더 많은 일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71%는 올해 온라인에서 얻은 일자리가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2016년 이후 5포인트 증가). (업워크)
긱 근로자의 59.1%는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를 사용합니다(PYMNTS).
- 온라인 플랫폼 경제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서 2018년 사이에 운송 플랫폼은 참여자 수와 총 거래량 측면에서 지배적으로 성장했습니다. (JP모건 체이스)
- 온라인 플랫폼 경제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1년 중 단 몇 달만 활동합니다. (JP모건 체이스)
- 1년 중 어느 시점에든 운송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 사람들 중 58%는 그해 3개월 이내에 수익을 올렸습니다. 다른 부문(비운송 산업, 판매 및 임대)에서는 참여가 훨씬 더 산발적이어서 참가자의 20% 미만이 반년 이상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JP모건 체이스)
- 온라인 플랫폼 수입은 참여하는 달 동안 가족의 주요 수입원(54%)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플랫폼은 전통적인 가족 수입원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1년 중 언제라도 온라인 플랫폼 경제에 참여한 사람들 중 평균 플랫폼 수입은 그 해 어느 달에 관찰된 총 수입의 약 20%를 나타냅니다. (JP모건 체이스)
- 주요 업무가 운송 및 유틸리티 산업에 속한 근로자는 대면 작업을 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전문 및 비즈니스 서비스 및 정보 분야의 근로자는 온라인 작업을 할 가능성이 더 컸습니다. (BLS)
- 온라인 플랫폼 경제가 성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 전통적인 수입원을 대체하고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플랫폼 작업이 원칙적으로 “작업의 미래”를 나타낼 수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참가자는 플랫폼 작업을 그러한 미래를 안내할 사용 유형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JP모건 체이스)
점점 더 많은 참가자와 함께 긱 이코노미는 이를 규제하기 위해 새로운 법안을 도입해야 할 정도로 현대 비즈니스 환경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 고용주의 70%는 2018년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해 최소 한두 번 이상 긱 근로자를 사용했습니다. (The Economic Times India)
- 기업과 숙련된 인적 자원을 연결하는 플랫폼인 NobleHouse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73%가 기존의 풀타임 직업보다 프리랜서 직업을 선택하기를 원했습니다. (QZ)
측정하기 어렵기로 악명이 높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을 끌어들이고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 세트를 요구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고용주가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합니다.
많은 긱 이코노미 참여자들은 그들이 하는 긱을 통해 월 수입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긱 이코노미를 주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그룹은 다양한 비즈니스와 협력하는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들로 구성됩니다. 마지막으로, 긱 이코노미는 부양할 가족이 있고 생계를 꾸릴 다른 선택지가 없는 사람들로 구성됩니다.